지정번호 : 강원도 무형문화재 제1호 지 정 일 : 1971년 12월 16일 소 재 지 : 정선군 일원 우리나라 영서·영동지방에 분포(分布)되어 옛부터 전해져 내려오고 있는 이 고장 민요 정선(旌善) 아리랑은 일명 아라리라 부르고 있다. 정선아리랑이 이 고장에 널리 불리워지기 시작한 것은 지금으로부터 약 600여년 전인 조선조 초기(朝鮮 初期)라 전한다.
당시 고려 왕조를 섬기던 선비들 가운데 불사이군(不事二君)으로 충성을 다짐하며 송도(松都)에서 은신 하다가 정선 (지금의 남면 거칠현동 居七賢洞)으로 은거지를 옮기어 일생 동안 산 나물을 뜯어 먹고 생활하면서 지난날에 모시던 임금을 사모하고 충절(忠節)을 맹세하여 입지 시절의 회상과 가족, 고향에 대한 그리움이 곁들여 고난을 겪어야 하는 심정(心情)을 한시로 읊은 것이 지금에 정선 아리랑 가사로 인용된 것이 많다.
그때의 선비들은 이러한 비통(悲痛)한 심정을 한시(漢詩)로 지어 율창(律唱)으로 부르던 것을 지방의 선비들이 듣고 한시를 이해 못하는 사람들에게 풀이하여 알려 주면서 지방에 구전되던 토착요에 감정을 살려 부른 것이 오늘에 전하여지고 있는 아리랑 가락이며. 그 후 사화(士禍)로 낙향한 선비들과 불우한 처지에 있는 사람들이 애창하였고 전란과 폭정시(暴政時)에 고달픈 민성(民聲)을 푸념하며 내려오다가 『아리랑. 아리랑』하는 음율(후렴구)을 붙여 부르게 된 것은 조선조 후기 (또는 경복궁 중수시)라고 한다.
한일 합방 후부터 일제 말엽까지에는 나라없는 민족(民族)의 서러움과 울분을 애절한 가락에 실어 스스로를 달래 왔었다. 일제를 거치는 동안 사상(思想)이 담긴 노래는 탄압(彈壓)됨에 따라 애정과 남·여 관계의 정한(情恨)을 소재로 한 새로운 노래가 많이 불리어 졌으며.
예로부터 전하여 지는 노래와 함께 오늘날 우리 나라의 독특한 가락을 지닌 민요(民謠)의 자리를 차지하게 되었다.
수심편(愁心篇)
수심편 (愁心篇) 눈이 올라나 비가 올라나 억수장마 질라나 만수산 검은 구름이 막 모여든다.
후 렴 아리랑 아리랑 아라리요.아리랑 고개 고개로 날넘겨 주게. 명사십리가 아니라면은 해당화는 왜 피며 모춘삼월이 아니라면은 두견새는 왜 울어
후 렴 이 가사는 정선 아리랑의 시원을 이루는 노래로서 지금부터 600여년전 려조(麗朝)가 망국함에 벼슬하던 선비들이 이를 비관하고 송도(松都) 두문동(杜門洞)에 은신하다가 이곳 정선으로 은거지를 옮기어 지금의 정선군 남면 낙동리 거칠현동(居七賢洞)과 백이산(伯夷山)을 왔다 갔다 하며 고려가 그냥 망하고 말것이냐 혹은 다시 재기할 것인지 궁금히 생각하면서 송도에서 험악한 구름이 모여드는 시운(時運)을 한탄하고 쓰라린 회포를 달래며 부른 노래이고 대사는 이러한 시국이 아니라면 자기들이 모든 것을 버리고 쓸쓸한 이 산중에서 울부짖으며 살아가지 않을 것이라는 심정을 읊은 것이다.
정선아리랑의 가락이 구스프고 구성진 곡조를 지닌 것은 이러한 탄식과 서름을 연유한 것이다.
강초일일(江草日日)에 환추생(喚추生)하니 강물만 프르러도 고향생각 나네. 무협(巫峽)이 냉냉하여 비세정하니 인생차세(人生此世)에 무엇을 하나
후 렴 이 노래는 고려조가 망함에 불사이군의 충의를 지키기 위하여 정선에 낙향한 선비들이 부른 노래로 그들이 겪고 있는 쓰라림이 마치 오랜 옛날 중국 당현종(唐玄宗)대에 서촉(西蜀)으로 쫓겨나서 갖은 고생을 다한 두보의 처지와 같으므로 두보의 시에다 그들의 심정을 첨가하여 부른 노래이며, 정선에 와서 첫봄을 맞으니 지난날에 영화롭던 시절의 회상과 이러한 산중에 와서 남아로 국가운명을 바로 잡지 못하고 은신만 하고 있는 자신들의 신세를 부른 노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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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눈이올라나 비가 올라나 억수장마 질라나 만수산 검은 구름이 막 모여 든다 - 명사십리가 아니라며는 해당화는 왜 피며 모춘 삼월이 아니라며는 두견새는 왜 우나 - 아우라지 뱃사공아 배좀 건너주게 싸리골 올동박이 다떨어 진다 - 떨어진 동박은 낙엽에나 쌓이지 사시장철 님그리워서 나는 못살겠네
- 무릉도원 삼산 오수에 도화는 만발했는데 짝을 잃은 외기러기 갈곳이 없구나 - 천지 조화로 눈비가 올라면 땅에 누기가 있듯이 눈도 비도 다오는데 당신은 왜 못오시나 - 산자수명 둔내 강물에 꼬리치는 열목어 강태공을 조롱하더니 어데로 갔나 - 반달같은 얼굴위에 반보라 양산을 들고서 한걸음 두걸음 가볍게 걸어서 님마중 가네
- 동박나무를 휘어잡고서 애쓰지 말아라 동박기름이 몇백원한대도 내가 사다 주마 - 정선같이 살기 좋은곳 놀러한번 오세요 검은산 물밑이라도 해당화가 핍니다 - 노랑나비가 퍼펄펄 날며는 대한에 봄온줄 알고 세살 문고리 다달달거리면 내가 온줄 알아라 - 당신이 날 생각을 나만치만 한다면 가시밭길 수천리라도 신발 벗고 오리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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