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목향 정광옥 한글서예가
  • 목향 정광옥 서예가
논술

이야기(스토리텔링)을 통한 독서지도

by 목향정광옥서예가 2013. 4. 26.

과제제출 기본양식]

학습 노트 (2)

 

 제출자 : 정광옥

강의 제목

이야기(스토리텔링)을 통한 독서지도

강사 명

김 은 옥

‣ 핵심 단어

‣ 수업 중점내용 필기

‣ 수업 중점내용

* 이야기와 독서:① 문자가 아닌 목소리로 전달하는 문학이다.

② 귀로 듣고 머릿속으로 이해하면서 이미지를 그려보는 최상의 독서체험을 하게 한다.

③ 이야기 하는 측과 이야기 듣는 측의 정신적 교류를 통하여 책을 아직 읽을 줄 모르는 어린이의 상상력을 길러주고 아름다움에 대한 심미안을 밝혀주고 미지에 대한 통찰력을 키워주는데 그 의의가 있다.

* 시기별 독서활동

취학전 - 듣는 문학 시기, 이야기 듣고, 독서경험 쌓기.

취학후, 고학년 - 읽는 문학 시기, 독서경험 부족하면 듣는 문학 시기

로 내려가 독서경험 쌓아야 함(그림책 이용)

* 스토리텔링 방법

이야기 경청하기 → 이야기를 이미지화 하기 → 그 이미지를 이야

기하기 → 피드백, 메모하기.

* 주의점

- 간결하게, 천천히, 성실하게.

- 내가 읽고 감동받은 이야기로 하는 것이 중요.

- 일상의 용어가 아닌, 책 속의 어휘를 사용해서 이야기하기.

소 감

우리 아이는 어릴 때 독서를 실지 사물을 가지고 독서교육법에 접근하였다. 보고 듣고 이야기 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하였으며 이번 독서교육에 대한 필요성을 본인의 생각과 일치한 것이 많았다. 오늘 수업계기로 독서교육의 필요성은 이야기 하는 방법을 열심히 연습을 해야 되겠다고 생각하였다


'논술' 카테고리의 다른 글

[스크랩] 글의중요성  (0) 2013.01.13
[스크랩] 조선왕조 가계도   (0) 2012.12.03
자기주도적 학습의 이해  (0) 2012.07.25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