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목향 정광옥 한글서예가
  • 목향 정광옥 서예가
우리집 이야기

강원한우 차별화.특성화를 앞장 (강원도 축산기술연구센타소장 이한원)

by 목향정광옥서예가 2013. 11. 23.

 

  강원뉴스타임즈 (기사퍼옴)

강원한우 보증씨수소 정액공급
"보증씨수소 여섯마리 보유...강원한우 차별화ㆍ특성화 앞장"

  작성일 : 13-01-02 09:44
【춘천=강원타임즈】김장회 기자 = 강원도가 강원한우 보증씨수소 정애공급 시대를 연다.

강원도는 2012년 12월20일 개최한 전국가축개량협의회 한우분과위원회에서 강원도축산기술연구센터(소장 이한원)가 생산한 송아지에서 보증씨수소 두 마리를 추가로 선발해 현재 여섯마리를 보유함으로써 강원한우 차별화ㆍ특성화에 앞장선다.

특히 보증씨수소 선발은 축산기술연구센터가 당대검정을 거쳐 후보 씨수소를 선발하고 한우개량사업소에서 후대검정을 실시해 선발하는 가운데 이번 협의회에서 강원도, 육종농가, 개량단지 등 전국에서 16마리를 선정했다.

또 보증씨수소는 마리당 연간 4만개 정액을 생산, 개당 1만원에 판매하며 한우개량 효과는 마리당 약 30억원이며 보증씨수소 한 마리당 경제적 가치는 10억원 이상으로 추정한다.

이와함께 축산기술연구센터는 보증씨수소를 선발해 정액생산량의 50%(2만개/두/연)를 우선 배정받을 수 있어 도내 한우농가에게 그동안 정액 부족으로 인한 불편을 해소하는데 큰 도움을 줄 뿐 아니라 정액판매대금의 10%를 인센티브로 지원한다.

강원도는 앞으로 보증씨수소를 10마리를 상시 보유한다.

박연수 강원도축산기술연구센터 육종시험담당은 “강원도는 2013년부터 센터산 한우 보증씨수소 정액공급을 위해 사업비 8억원을 확보하고 8만개의 정액을 공급해 강원한우의 특성화, 차별화, 명품화로 FTA 등 수입개방 대응력을 강화해 도내 한우농가 소득증대에 앞장선다”고 밝혔다.
<kwtimes@hanmail.net>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