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목향 정광옥 한글서예가
  • 목향 정광옥 서예가
한글서예이론

아호 (雅號) 짓는 법

by 목향정광옥서예가 2023. 3. 1.

정광옥 과일담기

아호 (雅號) 짓는 법

 

.아호를 짓는 시기

 

아호는 성인이 되면서, 누구나 가질 수 있으나, 직업이나 집안내력 주변 환경에 의하여
가지게 되는데, 대부분 어떠한 분야에 입문하는 시기에 가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즉, 작가(作家)가

첫 작품을 내면서, 화가(畵家)가 첫 전시를 가지면서, 이런 시기에 부랴부랴 아호를 짓는

경우도 있지만, 대부분 어린 시절이 지나면서, 아호를 짓는 경우가 많습니다.

 

아호 짓는법

 

간단히 아호의 작법(作法)을 소개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1 : 뜻이 있는 문자를 사용하여야 합니다. (인생관이나 좌우명을 알 수 있다.)

2 : 직업이나 성격에 알맞은 문자를 선택하여야 합니다.

3 : 이름과 마찬가지로 부르기 쉽고 듣기 좋아야 합니다.

4 : 음양오행이나 수리오행에 서로 상극되는 경우를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5 : 아호 두 글자의 획수를 합하여 길한 수리(數理)로 사용해야 합니다.

6 : 품위가 있고 글자의 뜻이 좋아야 합니다.

 

호(號)에 사용하는 글자

다음 한자는 주로 호(號)를 짓는데 사용할 수 있는 자이니 참고하기 바랍니다.


花(꽃 화) 紅(붉을 홍) 俠(협기 협) 鶴(학 학) 太(클 태) 春(봄 춘)
鐵(쇠 철) 川(내 천) 峻(클 준) 鼎(솥 정) 丸(둥글 환) 鴻(기러기 홍)
慧(똑똑할 혜) 翰(깃 한) 波(물결 파) 椿(나무 춘) 千(일천 천) 埈(높을 준)
帝(황제 제) 晃(밝을 황) 洪(클 홍) 呼(부를 호) 漢(한수 한) 捕(잡을 포)
出(날 출) 靑(푸를 청) 泉(샘 천) 浚(맑을 준) 照(비칠 조) 皇(황제 황)
厚(두터울 후) 虎(범 호)行(다닐 행) 杓(자루 표) 忠(충성 충) 楚(초나라 초)
天(하늘 천) 池(못 지) 潮(조수 조) 活(살 활) 羲(기운 희) 豪(호걸 호)
杏(은행 행) 豊(풍년 풍) 充(채울 충) 草(풀 초) 哲(밝을 철) 稷(피 직)
朝(아침 조) 輝(빛날 휘) 湖(호수 호) 鄕(시골 향) 必(반드시 필) 兌(곧을 태)
村(마을 촌) 澈(맑을 철) 塵(티끌 진) 州(고을 주) 華(빛날 화) 弘(클 홍)
香(향기 향) 荷(연꽃 하) 台(별 태) 秋(가을 추) 徹(관철할 철) 震(진동할 진)
朱(붉을 주) 月(달 월) 立(설 립) 惟(생각 유) 堯(높을 요) 魚(물고기 어)
巖(바위 암) 蓍(시초 시) 樹(나무 수) 城(성 성) 先(먼저 선)

鵲(까지 작) (클 위) 維(벼리 유) 龍(용 용) 彦(클 언) 岩(바위 암) 新(새 신)
穗(이삭 수) 世(인간 세) 泄(샐 설) 汕(통발 산) 壯(장할 장) 臥(쉴 와)
禹(임금 우) 淵(못 연) 央(가운데 앙) 室(집 실) 壽(목숨 수) 蘇(들깨 소)
雪(눈 설) 西(서녘 서) 奬(포장할 장) 遠(멀 원) 栗(밤 율) 雲(구름 운)
連(연할 연) 昻(밝을 앙) 實(열매 실) 肅(나아갈 숙) 紹(이를 소) 省(살필 성)
誓(맹서 서) 章(문채 장) 苑(뜰 원) 垠(언덕 은) 芸(향풀 운) 蓮(연꽃 연)
鶯(꾀꼬리 앵) 雅(맑을 아) 舜(임금 순) 松(소나무 송) 聲(소리 성) 栖(쉴 서)
材(나무 재) 旺(왕성할 왕) 隱(숨을 은) 熊(곰 웅) 靈(신령 령) 野(들 야)
牙(어금니 아) 筍(죽순 순) 修(닦을 수) 聖(성인 성) 石(돌 석) 晶(수정 정)
越(넘을 월) 林(수풀 림) 柳(버들 유) 詠(노래할 영) 亮(밝을 양) (기러기 안)
丞(도울 승) 受(받을 수) 星(별 성) 仙(신선 선) 鵬(붕새 붕) 煩(번민할 번)
裵(옷길 배) 舞(춤출 무) 穆(화할 목) 瑚(산호 호) 唐(당나라 당) 鷺(백로 로)
暖(따뜻할 난) 弓(활 궁) 飛(날 비) 逢(만날 봉) 伐(칠 벌) 陪(모실 배)
默(잠잠 묵) 睦(친목할 목) 麻(삼 마) 堂(집 당) 雷(우뢰 뢰) 落(지질 낙)
槿(무궁화 근) 彬(빈할 빈) 烽(봉화 봉) 凡(무릇 범) 柏(잣 백) 珉(옥돌 민)
夢(꿈 몽) 滿(가득찰 만) 篤(도타울 독) 鹿(사슴 녹) 湳(물이름 남)
錦(비단 금) 司(주장할 사) 鳳(새 봉) 范(벌 범) 白(흰 백) 密(몰래 밀)
廟(사당 묘) 盟(맹서할 맹) 董(감독할 동) 能(능할 능) 南(남녘 남)
琴(거문고 금) 泗(물 사) 蓬(쑥 봉) 竝(아우를 병) 百(일백 백) 箔(발 박)
無(없을 무) 冥(어둘 명) 杜(막을 두) 陵(능 능) 覽(볼 람) 氣(기운 기)
肆(방자할 사) 釜(가마 부) 寶(보배 보) 白(성 백) 迫(쉴 박) 武(호반 무)
銘(새길 명) 燈(등 등) 達(통달할 달) 朗(밝은 랑) 佳(착할 가) 仕(살필 사)
崩(산무너질 붕) 輔(클 보) 澤(못 택) 放(놓을 방) 茂(무성할 무) 溟(바다 명)
濫(넘칠 람) 潭(연못 담) 郞(사내 랑) 歌(노래 가) 烘(화톳불 홍) 溪(시내 계)
炬(횃불 거) 絳(강호 강) 感(감동할 감) 覺(클 각) 觀(볼 관) 驚(놀랠 경)
巨(클 거) 綱(벼리 강) 岬(산기슭 갑) 各(각 각) 光(빛 광) 境(지경 경)
杰(호걸 걸) 鋼(강철 강) 甲(갑옷 갑) 幹(줄기 간) 廣(넓을 광) 鏡(거울 경)
繫(맬 계) 江(강 강) 鉀(갑옷 갑) 菅(왕골 관) 丘(언덕 구) 谷(골 곡)
谿(시내 계) 芥(겨자 개) 岡(산등성이 강) 葛(칡 갈) 邱(언덕 구) 公(귀 공)
季(끝 계) 蓋(덮을 개) 剛(굳셀 강) 渴(물결 갈) 菊(국화 국) 攻(칠 공)
桂(계수 계) 開(열 개) 堈(독 강) 監(볼 감) 然(그러할 연) 復(다시 복)
異(다를 이) 浮(뜰 부) 海(바다 해) 日(날 일) 森(빽빽할 삼) 皓(흴 호)
晩(늦을 만) 常(항상 상)

 

 

 

아호 (雅號)의 소재 (素材)

아호를 지을 때 가장 기초가 소재의 선택입니다 .
비(雨)를 좋아하는 사람이 그것도 봄비가 내리는 날을 무척 좋아하는 사람이 춘우(春雨)
라는 아호를 가지고 싶지 않을까?
즉, 개인의 성격과 직업에 따라 소재를 변화 시킬 수 있는 것입니다.
소재를 알아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

첫째 : 이상 (理想)과 신념 (信念)의 소재 (素材)
평소에 가지고 있던 신념이나 좌우명(座右銘) 또는 목표 (目標)나 생각 등을

형이상학 (形而上學)적인

 표현이나 의지 (意志) 의 표현으로 승화(昇華) 시키는 문자로 아호를 만드는데,
대표적으로 백 범 (白 凡) 김 구 선생이나 무애 (无涯) 양 주동 박사 그리고

허주 (虛舟) 김 윤환 의원등으로 백범의 경우는 白 + 凡 즉, 모든이가 평등함을 추구한 뜻 이 있고,

무애 (无涯)는 끝이 없는 일을 하려는 의지로 볼 수 있고,
허주 (虛舟)는 빈배이니 많은 사람을 태울 수 있는 아호가 아닐까 생각도 해 봅니다?

그러나 왠지  공허 무근하네요 

둘째 : 지명(地名)의 소재 (오행분류 土)
평소 그리워하는 고향의 지명이나, 가고 싶은 곳의 지명 사랑하는 사람의 고향등을 사용하는

경우 입니다.

율곡 (栗谷) 이 이, 우남 (雩南) 이 승만, 화담 (花潭) 서 경덕 등의 경우가 대표적인 경우다.
율곡은 경기도 파주의 율곡촌을 뜻하고 우남은 서울의 중구도동 우수현 (雩守峴) 남족,

화담은 개성의 화담을 지칭하지요 .

셋째 : 산 (山)과 바위 고개 등 자연의 소재 (오행분류 土)
가장 많이 소재로 삼는데, 산의 고고함과 바위의 불변 등 지조(志操)나 의리(義理)의 대표적인

비유입니다.

다산 (茶山) 정 약용, 가산 (可山) 이 효석 , 거산 (巨山) 김 영삼 등의 인물을 대표적으로

볼 수 있습니다.

넷째 : 강 (江) 호수(湖水) 바다 (海)의 소재 (오행분류 水)
물은 높은 곳에서 낮은 곳으로 흐른다.
바로, 순리(順理)와 복종(服從) 그리고 자연의 칭송(稱訟) 등의 뜻으로 사용하며 대표적으로,

단계 (丹溪) 하 위지(사육신의 일인), 퇴계 (退溪) 이 황, 해풍 (海風) 심 훈, 해공 (海公) 신 익희,

만해 (萬海) 한 용운 등이 있습니다.

다섯째 : 해(日) 와 달(月) 그리고 별(星)의 소재(오행분류 火)
인간의 흥망성쇠(興亡盛衰)는 하늘에 있다고 판단하여, 기원(祈願)과 소망(所望)

그리고 희망(希望)의 소재로 월남(月南) 이 상재, 몽양(夢陽) 여 운형 등이 사용하였으며,

해(日)와 별(星)은 많이 사용하지 않습니다.

여섯째 : 초목(草木)과 꽃의 소재(오행분류 木)
사군자(四君子)인 송 (松), 죽 (竹), 매 (梅), 국(菊)을 비롯하여, 낙엽(葉), 숲(林) 등을 소재로 하여,

의지(意志)와 불변(不變)을 또한 아름다움과 힘을 나타내는데 적합하며, 대표적으로

다산(茶山) 정 약용, 중수(中樹) 박 정희, 도원(道圓) 김 홍집 , 송제(松齊) 서 재필 등이 있고요.

일곱째 : 기후(氣候)와 계절(季節)의 소재와 기타
한난(寒暖)과 조습(燥濕) 그리고 사계(四季)를 뜻하는 문자의 사용으로, 개성(個性) 과 의지(意志)를

표현하고, 그 외 모든 분야에서도 소재를 찾을 수 있습니다.
운(雲) 우(雨) 설(雪) 상(霜) 한(寒) 서(暑) 춘(春) 하(夏) 추(秋) 동(冬) 등의 글자
이외에 호(虎) 견(犬) 용(龍) 구(龜) 학(鶴) 조(鳥) 돈(豚) 계(鷄) 등의 동물이름자를 사용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작명과 호 짓기

♤생년· 생일에 따라 쓰지 말아야 할 글자

후천운에 해당하는 이름은 성명 철학적으로도 좋아야 하겠지만,
선천운에 해당되는 사주와도 조화를 이루어야 완전무결한 이름이 됩니다.
가령 예를 들어 辛炫熙(신현희)라는 이름은 성명학으로 볼 때
대길(大吉)한 이름이지만 그 사람의 사주에 火가 많다면
더운 몸을 쩔쩔 끓는 더 더운 방에 집어 놓는 형상으로
성명과 사주가 부조화를 이루어 좋은 이름이 그 구실을 못하게 된다.
이처럼 자기가 태어나 선천적 명(命)과 성명은 조화를 이루어야 하는데
자기가 태어난 날(사주학에서는 일진<日辰>이라 함)과
태어난 해(사주학에서는 태세<太歲>라 함)에 따라
피해야 하는 글자는 다음과 같습니다.


·子日生 (쥐띠생): 午, 旿, 五, 吾, 晤, 奧
丑日生 (소띠생): 美, 米, 味, 未, 眉
寅日生 (범띠생): 信, 新, 伸, 辛, 晨, 臣, 愼, 申
·卯日生 (토끼띠생): 有, 裕, 柔, 由, 侑, 幼, 辰, 振
·辰日生 (용띠생): 述, 術, 戌, 茂, 琵
·巳日生 (뱀띠생): 海, 亥, 解, 諧
午日生 (말띠생): 子, 慈, 字, 滋
·未日生 (양띠생): 祝, 丑, 子, 慈, 者
·申日生 (원숭이띠생): 寅, 印, 仁, 引, 麟
·酉日生 (닭띠생): 妙, 卯, 苗
·戌日生 (개띠생): 珍, 眞, 鎭, 辰, 進, 海
·亥日生 (돼지띠생): 士, 斯, 司, 師, 舍


위에서 열거한 글자를 이름에 사용하면 항상 궂은 일이 생기고
가정 화목(和睦)이 안되며 수많은 역경 속에
부상· 수술· 조실부모· 애정불길· 횡액 등의 흉운을 맞게 됩니다.

예를 들어 1991년에 태어난 아기에게는 자(慈), 축(祝)자가 이름에 들어가면 안되고

양력 12월 6일에 태어난 아기의 일진은 경술일(庚戌日)로 술(戌)일이므로 珍(보배 진) 鎭(진정 진),

進(나갈 진) 등을 이름자에 쓰면 사주와 이름의 부조화로 살아가는데, 장애가 많게 되는 것입니다.

 

 

마지막으로 아호는...

일생 건강 운 성공 운 재물 운을 불어오는 아호를 깊은 정성과

소망을 담아서 지어야 하며...

세상을 살아가는 데 있어 어렵고 힘든 일은 피하고 좋은운 만

불러오는 아호를 지어야 합니다.

 

 

 

'한글서예이론' 카테고리의 다른 글

매호별곡  (0) 2018.08.19
좋은글  (0) 2018.03.11
한글서예 이론  (0) 2016.10.03
우리나라 연혁  (0) 2014.12.25
소나무 화제쓰기  (0) 2014.07.15

댓글